첫 직장의 설렘도 잠시 사회 초년생이 되면 가장 먼저 "월급을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 하는 의문점이 발생합니다. 학생 때와는 다르게 통장에 찍혀진 금액을 보면 아 이래서 직장생활을 하는 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비록 큰 액수는 아니지만, 손수 벌었다는 것에 의미가 있으며, 내가 직장에서 처음 받게 되는 성적표라고 해야 할까요? 나의 노동 대가를 평가받는 다는 점에서 뿌듯함이 밀려 올 것입니다. 저 또한 첫 월급을 받았을 때의 감동이란 지금도 마음속 깊이에 남아있으니까요.

 

하지만 월급이란 것이 씀씀이를 관리하지 않으면 금세 쥐도 새도 모르게 빠져나가고 마는 것이 현실입니다. 가끔 통장의 잔고를 볼 때면 밑 빠진 독에 물 붇는다.’ 는 말이 새삼 실감이 납니다. 내가 이러려고 돈을 버는 것이 아닌데 하고 신세한탄을 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게 되죠.

 

제가 겪었던 이런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서는 재테크라는 키워드를 잘 기억해야 합니다. 직장생활하기도 바쁜데 무슨 재테크를 하라는 것이냐? 고 되물어 볼 수도 있겠지만, 돈을 잘 관리 하지 않으면 평생 후회 하게 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지금부터 간단하게나마 저의 실패를 통해서 느끼고 배운 재테크 요령 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회초년생이 재테크를 하는데 있어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부분은 바로 목적자금입니다. 목적 없이 맹목적으로 돈을 모으게 되면 금세 지치게 되고 동기부여가 없기 때문에 단기간에 끝나게 될 가능성이 커버리게 됩니다..

 

현실을 반영해 볼 때 남성의 경우 주택자금을 우선으로 생각해야하고 여성의 경우는 결혼자금을 우선적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지금 삼포세대니 오포세대니 그런 말들처럼, 그 경우의 수에 들어가지 않으려면 지금부터 계획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셔야 됩니다.

 

물론 젊을 때 즐길 수 있는 모든 즐거움을 포기할 순 없겠지만 결혼 후의 경제적인 부분을 배제해서도 안 되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입니다. 미혼일 때 최대한 자금을 만들어 놓아야 향 후 주택을 구입하거나 전세를 얻는 대출자금을 최소화 할 수 있어 결혼 후 경제적인 여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특히 부모님의 금수저를 물고 태어나지 않는 경우에는 특별히 더 주의해야 한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말은 쉽지!!가 먼저 나오게 되는 가장 큰 반감을 들어낼 수 있는 말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사회초년생들이 취업을 하거나 사회에 첫 발을 내딛을 때, 부모님이나 인생 선배들에게 가장 많이 듣는 얘기일겁니다. 하지만 100% 맞는 말입니다. 50%는 먼저 저축을 하고 남은 금액으로 생활하는 것에 처음부터 익숙해지지 않는 다면 씀씀이가 커지게 되고 그로인해 목돈이라는 단어는 나에게서 점점 멀어져 갈 것입니다.

 

이 부분에서 한번 언급해드리고 싶은 말은 많이들 알고 계신 통장 쪼개기입니다. 60만원을 한 번에 저축하는 것 보다는 10, 20, 30 만원씩 따로 따로 용도와 비상상황에 대비해서 나눠 저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사회생활 처음 할 때 주위에서 수입의 50%를 아끼라고 얘기하는지, 훗날 수입의 50%를 저축하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차이는 줄이지 못할 만큼 벌어지게 된다는 사실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주위를 둘러보면 재테크에 뛰어난 친구들이 있을 겁니다. 그런 친구들을 보면 부럽기도 하고, 나도 저 사람들처럼 되고는 싶지만 막상 엄두가 나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적금만으로 목돈을 모을 수 도 있지만, 종자돈1억을 모은다고 가정을 했을 시에 월 100만원씩 얼마동안을 모아야 할까요? 무려 100개월 입니다. 8년이라는 시간을 넘게 꼬박꼬박 저축을 해야 한다는 결론입니다.

 

이런 경우엔 이자가 물가 상승을 따라가지 못하기 때문에 오히려 손해 아닌 손해를 보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지금 미국 금리 상승으로 향후 우리나라에도 금리인상이 불가피 한 상황입니다. 그렇게 되면 이자의 상승은 있을 수 있겠지만 투자를 통해 복리이자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면 같은 종자돈 1억을 모으더라도 좀 더 단기간에 성공을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재테크를 모르는 사람은 괜히 재테크를 한다고 잘못된 판단으로 투자와 투기를 한다면 오히려 재테크를 안 하는 것이 재테크라는 것을 인지해야 할 부분입니다.

 

사회 초년생의 경우 내 집 마련이나 노후준비, 결혼자금이나 종자돈 만들기 등 다양한 재무설계 중에서 한가지만을 계획하기 보다는 전체적인 재무설계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무래도 인생의 전반적인 재무목표를 세우는 것이므로 이러한 경우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오히려 현명한 판단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사회 초년생 무료 재무설계 포트폴리오 받으로 가기

 

이상으로 사회 초년생 재테크 노하우를 마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