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KBS2 방송 '생생정보통'에서 과탄산소다에 대해서 나오더라고요.

찌든때 빨래며, 세탁기 청소에 획기적일 만큼 잘 딱이는걸 보니 정말 '히트다! 히트!' 란 말이 나올만큼 대단한 녀석이란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서 과탄산소다가 무엇이고?

어디에 쓸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탄산소다는 무엇인가?

과탄산소다는 산소계표백제로 세탁세제입니다. 염소계표백제와 달리 인체에 유해하지 않습니다. 또한 40도 이상의 따듯한 온수에서 세탁시 효과가 극대화 되며기포가 발생하는것은 산소가 발생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과탄산소다 먹을 수 있을까?

과탄산소다 자체로 식용으로 사용을 해서는 안됩니다. 과탄산소다는 세탁용으로 시판되는 제품입니다.

과탄산소다와 과탄산나트륨은 똑같은 말인데요. 원래는 과탄산나트륨이 이름인데, 일본식 표기로 나트륨을 소다라고 하는거죠!

탄산수소나트륨은 천연세제가 아닙니다. 즉,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그러나 독성이 거의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환경오염도 일으키지 않고요. 청소용으로 나온 제품이니 청소용이나 빨래 세척용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과일세척이나 그릇세척용으로는 부적합 하다는 사실을 기억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과탄산소다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을까요?
과탄산소다는 물을 만났을 때 산소를 내뿜기 때문에 밀폐된 통 안에 넣어 놓으면 폭발할수 있습니다. 미리 녹여놓지 마시고 사용하기 전에 녹여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면이나 마 같은 천연 소재들을 세탁하실 때 가장 좋고, 울에는 사용하실 수 없다는 점 기억하면 좋겠죠? 합성 소재에는 과탄산소다가 잘 맞지 않다는 점도요. 농도를 너무 진하게 하시면 옷이 탈색될 수 있고요. 그렇더라도 피부에는 상관이 없어요. 산소방울을 내보내서 더러운 부분에만 작용하고 물에 씻겨 나가기 때문에 옷감에 남아있거나 하지는 않으니 안심하셔도 좋을듯 합니다.

 

 빨래시 과탄산소다 적정 사용량은?
저수위 3kg 이하 - 40g 
중수위 3.5kg~4.5kg -60g 
고수위 5.0~6.0kg -80g
※ 숟가락 기준 한숟가락 (듬뿍) 15g정도니 참고 하시면 좋겠죠?

또한 오염이 심한 셔츠칼라나, 손목, 양말 등을 표백하실때는 따듯한물에 섬유를 적신뒤 산소계표백제를 뿌려두었다가 칫솔이나, 손으로 문질러 세탁하시면 세탁효과(표백효과)가 극대화되니 참고하세요.

과탄산소다 구매는 어디서?

티몬을 검색해 보니 1kg에 5,900원 이네요. 천연 베이킹소다, 구연산, 과탄산소다등 저렴하게 구매가 가능하니 앱에 들어가셔서 구매하면 좋을듯 합니다.

 

[원더쿠폰] 과탄산소다 대용량 5kg 7,900원 ▶ 구경하러가기

 

 

 


+ Recent posts